본문 바로가기

음악

삶이 곧 영화인 Freddie Mercury, 그리고 Queen 1

밴드 Queen의 전기영화가 드디어 제작에 들어갔다. Queen은 14일 웹사이트에 낸 성명에서 대표곡과 같은 이름의 영화 "Bohemian Rhapsody" 제작 소식을 알렸다. 밴드의 보컬이자 기둥이었던 Freddie Mercury는 배우 Rami Malek이 연기한다. 연출은 “유주얼 서스펙트”, "엑스맨 시리즈"의 Bryan Singer가 맡는다. 일단 영국에서 배역, 촬영장소 등을 선정하고 9월 본촬영에 들어간다.

< Sacha Baron Cohen, 영화 "보랏" 캡쳐 >

제작 전 단계부터 우여곡절이 많았던 터라 팬들로서는 반가운 소식이다. 2010년 Sacha Baron Cohen이 제일 먼저 Mercury역에 캐스팅됐다. 하지만 Queen 멤버들이 반대했다. 밴드의 기타리스트 Brian May는 Cohen의 재능을 탓하는 게 아니라 Mercury 이미지에 잘 들어맞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실상은 달랐다. 나중에 알려진 사실이지만 양측은 마약, 성생활 등에서 Mercury의 삶을 얼마나 적나라하게 묘사할 것이냐를 두고 부딪쳤다. Mercury는 생전 동성애자였고 에이즈 합볍증으로 인한 기관지 폐렴으로 숨졌다. 아직까지도 혐오대상인 동성애자와 혐오질환인 에이즈가 엮이면서 Mercury는 생전이나 숨진 뒤에나 호사가들의 입방아에 자주 오르내렸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2
3
4
5
    

< Ben Whishaw, 영화 "007 스카이폴" 캡쳐 >

Cohen도 나중에 밴드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했지만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2013년 Mercury역을 포기했다. 다음에 영화 007 시리즈 "스카이폴" 편에 출연했던 배우 Ben Whishaw로 교체되었지만 이마저도 오래가지 않았다. 

감독 Dexter Fletcher와 제작자 Graham King 사이의 시각 차가 걸림돌이었다. 버라이어티 등의 매체들은 Fletcher와 Whishaw가 대본 수정을 요구했고, 작업이 너무 오래 걸리자 King이 이를 참지 못하고 Fletcher와 Whishaw를 내보내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 Brian May >

앞서 May는 롤링스톤과 인터뷰에서 대본이 "Mercury의 삶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되 가족같았던 밴드 Queen이라는 맥락 안에서 다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은 감동을 느낄 것이라고 덧붙였다. May는 다큐멘터리보다 화려한 드라마를 원했다.

< Bryan Singer >

Cohen은 지난해 Howard Stern과 인터뷰에서 영화가 "펄프픽션"처럼 시간 순서대로 흘러가지 않으리라고 암시했다. 극 중간에 Mercury가 세상을 떠나는 장면이 등장한다고 Queen의 한 멤버가 알려줬다는 것이다. Mercury가 숨을 거두는 장면이 먼저 나오는 건 1991년 그의 사후 Queen의 다른 멤버들이 어떻게 밴드를 유지해왔는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다. 

결국 드라마를 보여주겠다는 의도다. 감독 Singer와 배우 Malek은 지난해 11월, 새로 쓴 각본으로 영화를 만드는 데 합의했다. May는 "정말 정말 대단한 각본"이라며 흥분했다.
밴드는 새롭게 연출을 맡은 Singer를 치켜세우기에 여념이 없다. 그가 각종 SF, 판타지영화상을 받은 감독이란 사실을 환기시켰다. 그러면서 "당신이 "엑스맨" 시리즈와 "유주얼 서스펙트"를 봤다면 Singer가 독특한 상상력과 스타일을 가진 감독이란 걸 알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Freddie Mercury와 Rami Malek >

Mercury를 연기할 Malek에 대한 밴드 멤버들의 기대도 남다르다. "Malek은 이 프로젝트에 오롯이 집중하고 있다"면서 "이미 Mercury처럼 살고 숨쉬는데 그건 정말 멋지다"고 했다. Mercury말고 밴드의 다른 멤버 역 캐스팅 소식은 아직 들리지 않는다. 팬들에게는 May역에는 누가, John Deacon 역은 또 누가 맡을지 추측해보는 것도 재미다. 

영화는 전설로 회자되는 1985년 "라이브 에이드" 공연도 재현할 예정이다. 역사적인 공연에 대한 이야기와 Mercury, 그리고 밴드 Queen의 영화보다 더 드라마틱한 스토리는 2회에 살펴보자.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Don`t Stop Me Now 19금 Don`t Stop Me Now
2
3
4
5
  Killer Queen Killer Queen
6
7
8
9
10
11
12
    
박효재

경향신문 기자